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필립스 LED 가정용 식물램프 2년사용 후기(매우 잘 자람 주의)

by JUMV 2024. 8. 17.

안녕하세요 오늘은 필립스 LED 가정용 식물램프를 2년 정도 사용한 후기를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식물램프 또는 식물생육등은  브랜드 종류도 많고 파장에 따른 종류도 너무 많아서 고민을 많이 했었는데 필립스 제품이면 모든게 커버되는 것 같습니다. 물론 광고 절대 아니고 그냥 사용하다가 만족해서 공유하려고 글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목차>

-식물등과 일반등의 차이점

-식물등의 원리

-식물등 구매 시 고려사항


[식물등과 일반등의 차이점]

식물등은 말 그대로 식물을 위한 LED입니다. 일반등만 있는 환경에서도 키울 수 있는 식물이 있지만 대부분의 식물은 광합성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광합성에 필요한 특정 파장대를 더 잘 제공할 수 있는 식물등을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식물은 햇빛을 받지 못하면 어느정도 생존기한 동안만 살다가 점차 시들어 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식물을 키우기 위해서는 햇빛은 필수적이죠. 햇빛에는 다양한 파장대의 빛이 존재하고 이러한 빛의 파장중에서 식물에 필요한  파장은 아래의 그림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빛의 파장에 따른 빛의 흡수율

 

청색광(450-495nm ) 잎과 줄기의 성장에 도움을 주고, 적색광(620-750nm)은 꽃과 열매의 생장에 중요합니다. 위의 그림에서도 해당 파장에서 빛의 흡수율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으로 이해하면 더 편할 것입니다.

파장에 따른 상대효과

 

그렇다면 태양광, 백열등, 형광등, 할로겐등, LED(백색광), LED(주광색)의 파장을 비교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다양한 광원에 대한 파장비교

 

우리가 일상생활에 사용하는 백열등, LED등을 보면 식물에 필요한 파장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식물등은 이러한 점을 보완하여 청색광과 적색광을 강화한 것입니다.

 


[식물등의 원리]

식물등은 앞서 설명드렸던  청색광(450-495nm)과 적색광(620-750nm)을 주로 사용한 광원을 나타냅니다. 특정 파장을 제공하는 것이 주목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 외의 부수적인 내용들도 있습니다.

 

1.파장

파장은 지금까지 계속 설명한 청색광과 적색광이 주파장입니다. 하지만 이 두가지 파장만 사용하게 되면 빛이 보라색을 띄게 됩니다. 그래서 인테리어적 측면에서 좋은 색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청색광과 적색광만 사용한 식물등

 

이러한 식물등은 전문적으로 식물을 키우시는 분들이 식물 농장에서 주로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필요한 파장만 공급하기 때문에 전력적인 측면에서 효율적이라고도 합니다. 하지만 저는 보라색의 식물등은 불호라서 구입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리고 최근 연구에서는 자연광과 유사한 형태의 파장을 공급하는 것이 식물 생육에 더 좋다는 연구결과가 있어서 청색광과 적색광을 주 파장으로 사용하되 다른 파장의 영역도 사용한 주광색의 식물용 LED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필립스 주광색 식물등

 

2. PPFD

PPFD는 광합성 광량자속밀도입니다. 쉽게 생각하면 빛 입자량, 식물의 광합성 효율을 수치화한 것입니다. 식물과 식물용LED의 거리에 따라 PPFD의 측정값은 달라지는데 보통은 30cm에서 측정한 값을 사용합니다. PPFD가 많이 낮으면 문제가되고 높아도 문제가 됩니다.

 

빛 입자량이 많으면 모든 식물들이 잘자라는 것이 아니라 식물 종류에 따라 광합성량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너무 강하면 불필요한 입자량이 공급되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PPFD가 너무 강하면 스스로 타죽는 경우도 있으므로 적정량의 PPFD값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태양광이 대략 168(μ㏖)정도 된다고 하니 100~150정도 되는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3. LUX

LUX는 대상 면적에 빛의 도달하는 정도를 수치화 한 것으로 식물의 도달하는 빛의 세기를 알 수 있습니다. 사실 식물에서 중요한 것은 LUX보다는 PPFD이긴 합니다. 하지만 조명의 빛의 세기가 너무 낮으면 빛은 확산되고 식물에 빛이 제대로 도달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건 PPFD를 확인하는 것!

 


[식물등 구매 시 고려사항]

1. 가성비 : 사실 요즘 좋은 식물등이 많이 나오고 있기때문에 너무 비싼것 보다는 파장과 PPFD를 따져보고 적당한 가격의 식물등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파장 비율 : 파장의 비율이 좋은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3. PPFD : 식물마다 요구되는 광도가 다르기 때문에 키우는 식물에 맞는 식물등을 선택해야 합니다.

 

4. 제조사 : 신뢰성있는 제조사를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식물등은 장시간 켜놓은 경우가 많고 열을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과열과 안정성 등의 문제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리뷰와 브랜드의 신뢰성을 잘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필립스 LED 가정용 식물램프 사용후기]

저희집은 거실기준 북서향이라서 장스탠드에 필립스 LED 식물램프를 결합하여 사용하고 있는데 식물들이 매우 잘 성장하고 있습니다. 

실제 사용 사진

 

필요에 따라 집중적으로 빛을 특정 식물에 가까이 하는 경우도 있고 멀리서 공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물 주기만 잘 맞추면 죽지않고 잘 크고 있고 씨앗 발아하는데도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필립스 LED 가정용 식물램프 강추드립니다! 정확한 모델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필립스 LED 가정용 식물램프 16W PAR38 E26, 백색


오늘은 필립스 LED 가정용 식물램프를 2년 정도 사용한 후기를 작성했습니다. 식물등을 구매할 시때 해당 내용을 참고해서 적절한 식물등을 선택하시면 좋겠습니다. 식집사님들 파이팅!😊

반응형